창호 소음이 발생 하는 원인 3가지 자가 처리 방법

창호 소음 바람이 부는 날이면 창문(창호)에서 이상한 소음이 왜 발생하는지 원인 3가지를 찾아 보고, 자가 처리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창호 소음이 발생 하는 원인 3가지

창호 소음 풍지판(필링피스) 뭐지?

창호 소음 풍지판 필링피스란

 

풍지판은 창호에서 바람과 소음 물을 막아주는 중용한 부자재 입니다. 창호에서 창짝과 창짝 사이에 상부 하부에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 집에 샷시(창호)가 창문을 정면으로 봤을 때 2짝인지 3짝인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2짝인 경우는 좌측 창짝 우측 창짝 서로 겹치는 가운데 수직을 살펴봅니다. 수직을 기준으로 위와 아래쪽을 보면 틀과 창짝의 사이에 틈을 막아주는 풍지판(필링피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풍지판(필링피스)이 없거나 위치가 안 맞으면 바람이 들어오고 소음도 발생합니다.

창호 소음 창호 문짝 2개

창문이 3짝인 경우 가운데 있는 창은 좌측 우측 창과 달리 뷰의 목적으로 크기도 크고 거의 움직이지 않는 창입니다. 풍지판(필링피스)은 2짝인 경우와 동일하게 겹치는 수직 기준으로 살펴봅니다. 다만 가운데 창짝 기준으로 우측과 가운대 창짝 좌측과 가운대 창짝이 겹치는 곳을 찾으면 됩니다. 발코니 기준 아래쪽 풍지판(필링피스)이 없거나 위치가 맞지 않으면 빗물이 안쪽으로 넘쳐 들어 옵니다.

창호 소음 창호 문짝 3개

창호 소음 걸림 치수가 뭐지?

창호 소음 창짝 걸림 치수

 

창문을 닫았을 때 많이 흔들린다. 그럼 틀에 창짝이 걸리는 위쪽 걸림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걸림이 부족하면 창문이 흔들리면서 소음이 발생하고, 부족한 틈에 바람이 들어오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집에 있는 창문을 전부 닫고 풍지판(필링피스) 위치 설명했듯이 창짝이 겹치는 수직면 가운데를 손으로 밀면서 흔들어 보면서 점검 해 봅니다.


창호 소음 모헤어는 뭐지?

창호 소음 창짝 모헤어

 

창짝에는 틀과 결합하는 안쪽에 밀폐력을 높이기 위해 모헤어라는 털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모헤어(털)는 창호가 노후가 되면서 마모되어 밀폐력 저하로 바람 유입과 소음이 발생합니다.


창호 소음 자가 처리 방법 3가지

풍지판 위치 선정 및 이동

창호 소음 풍지판 위치 비교

 

풍지판(필링피스)인 경우 준비물은 의자와 일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풍지판과 틀 사이 틈을 이용해서 빼면 잘 빠집니다. 풍지판(필링피스)경우 틀에 고정 되어있는 게 아니라 탈부착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풍지판(필링피스)을 탈거를 했으면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위치는 앞에서 지겹도록 말한 창짝과 창짝이 겹치는 위치에 한쪽을 치우치지 않도록 중앙에 자리를 잡아서 그대로 일자 드라이버로 꾹꾹 눌러 주면 됩니다. 만약 노후가 되고 파손이 되었을 경우 양면테이프로 고정하십시오.


걸림 치수 올리기

창호 소음 창호 걸리 치수

 

창호 좌측 우측으로 개폐할 수 있도록 창짝 하부에는 롤러가 설치 되었있습니다. 창짝 롤러는 위아래로 조절이 가능하게 설계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준비물은 일자와 십자드라이버가 있어야 합니다. 창짝 하나당 롤러는 2개가 설치되어 있고, 창짝 아래쪽 틀과 겹치는 위치 좌측 우측에 롤러가 숨어 있습니다. 십자드라이버로 좌측이나 우측으로 넣어 보면 십자 모양의 나사가 있는데 느낌으로 맞춰야 합니다. 십자드라이버로 시계 방향(우측)으로 돌리면 창짝이 위로 올라가고 반대로(좌측) 돌리면 창짝이 내려가는 원리입니다. 롤러로 수직 수평을 맞출 수도 있지만, 지금은 걸림 치수를 확보해서 창호 흔들림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창호 잠금 고장 셀프 처리 방법 바로가기

롤러 조절 및 위치

모헤어 교체

창호 소음 창짝 모헤어

 

창짝에 삽입되어 있는 모헤어는 창호 제작 시 공장에서 가공되어 납품됩니다. 모헤어 교체는 일반인이 할 수는 없고 전문가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상에서 구입 할 수 있는 틈새를 막아주는 제품(상품)을 찾아서 손쉽게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창호 샷시 문풍지나 풍지판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전문가 요청 시 주의 사항

풍지판(필링피스)를 위치 선정이 어려워 전문가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창호(창짝)가 2중창이고 2짝일 때는 풍지판(필링피스) 위치도 안보이고 위치 선정을 하려고 하면 창짝을 탈거 해서 해야 합니다. 창짝은 무겁기 때문에 혼자서는 힘들고 2명이 필요하다. 일반인이 탈거 하기에는 잘못하다 허리를 다칠 수 있어 꼭 전문가 요청을 권합니다.

창짝 걸림 치수가 롤러 조절을 해도 걸림이 안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틀 하부가 많이 처져서 틀 보강 공사를 해야 합니다. 창호(샷시)가 오래되지 않았거나 아직 쓸만하면 틀 보강 공사를 해서 수평 작업을 다시 하면 됩니다. 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작업이고 견적은 1곳만 알아보지 말고 여러 곳 비교 견적을 받길 바랍니다. 교체 없이 보강 공사로 가능한데 교체를 권하는 업체를 주의 하십시오.

모헤어 수명은 보통 10년 이상으로 보면 된다. 노후로 인해 모헤어(털)도 빠지고 마모 되어 밀폐 기능도 제대로 안됩니다. 모헤어 교체도 난이도 많은 공사 작업으로 보통 견적을 측정할 때 집 평당 금액을 측정하기 때문에 여러 곳 비교 견적을 받는 것을 추천 합니다.

전문가 요청 시 제일 중요한 것은 걸림 치수입니다. 창짝 걸림 치수가 정상일 때만 모헤어 공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창호(창짝)가 수직 수평이 불량인데 모헤어만 교체한다고 밀폐력이나 기밀성이 좋아지진 않습니다. 이 점은 꼭 주의하시고 참고 하십시오.

행복한 하루 되세요.